Insight curation

하쿠호도 그룹에서 선발된 4인의 심사위원

#어워드 #글로벌

작년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취소되었던 칸느 라이온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Creativity Festival of Cannes Lions)의 2020년-2021년도 수상작을 지난 6월 21~25일 온라인으로 발표했습니다.
아래에 심사위원으로 선발된 하쿠호도 그룹의 4인을 소개합니다.

  • 마나베 나호 (HAKUHODO) - 아웃도어 부문
  • 이와사키 히로노리 (HAKUHODO) - 크리에이티브 e커머스 부문
  • 치카야마 사토시 (TBWA\HAKUHODO) - 다이렉트 부문 (쇼트 리스트)
  • 나카오 모토코 (TBWA\HAKUHODO) - 미디어 부문 (쇼트 리스트)

아웃도어 부문

마나베 나호 (Manabe Naho, 間部 奈帆)
하쿠호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카피라이터

[프로필]

홍보 분야에서 쌓은 폭넓은 IMC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크리에이터로 활약하고 있으며 소셜 관점과여성 특유의 섬세한 감각을 살려 다양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영 전략 단계부터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2018년 베트남 거점을 거쳐 Hakuhodo International Unit에서 해외 거점의 Serviceplan 등 네트워크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또한, Spikes Asia 2019 Outdoor & Radio 부문, Glass 부문 심사위원을 맡은 바 있다.

[코멘트]

Cannes Lions 심사위원이라는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너무 영광입니다.
「우리가 여행할 수 없는 대신에 아이디어를 여행 보내 줄 때입니다」 라는 심사위원장의 문구가 인상적인데요, 인간의 통찰력과 정신에 깊이 뿌리내린 아이디어는 online/offline의 영향을 받지 않고 물리적인 거리를 넘어 전 세계를 쉽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하면서 그 아이디어는 다양한 사람과 만나고 입에 오르내리며 활발하게 논의되고 사람들의 감정과 가치관을 흔들기도 합니다. 저는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를 높이 평가하자는 뜻으로 이해했습니다. 2년동안 출품된 참신한 작품들의 역동성을 보고 느끼며 크리에이티브의 관점을 높이고 싶습니다.

크리에이티브 e커머스 부문

이와사키 히로노리 (Iwasa Hironorim, 岩嵜 博論)
하쿠호도 펠로 무사시노 미술대학 크리에이티브 이노베이션 학과 교수

[프로필]

일본과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 기획 및 브랜드 컨설팅을 하고 일리노이 공과대학 Institute of Design에서 연구를 마친 뒤 하쿠호도 브랜드 이노베이션 디자인국에서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이노베이션 개발과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의 컨설팅을 주도해왔다. 신사업 개발 전문 부서인 MIRAI 사업부에서 개발과 스타트업 투자에 참여했으며 2021년 4월부터 무사시노 미술대학 크리에이티브 이노베이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수상에는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D & AD Awards Design Transformation Category 등, 저자로는 「기회 발견-생활자를 기점으로 시장을 만든다」 등이 있다.

[코멘트]

지난 몇 년 간 Cannes Lions에 참가하면서 창의성과 비즈니스의 통합이 진화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올해 Creative eCommerce 부문 심사위원으로 선발되어 그 창의성과 비즈니스가 교차하는 가운데 전 세계의 크리에이티브 리더들과의 논의가 기대됩니다.

Direct 부문

치카야마 사토시 (Chikayama Satoshi, 近山 知史)
TBWA\HAKUHODO Executive Creative Director

[프로필]

2003년 하쿠호도에 입사, 2010년 TBWA CHIAT DAY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경력을 쌓았고 2011년부터 TBWA\HAKUHODO에 재직중이다. Cannes Lions의 Gold, ADFEST의 Grande, ACC Tokyo Creative Awards의 Grand Prix 등을 수상했으며 2015년 JAAA(일본 광고업 협회) 크리에이터 메달리스트이다.

[코멘트]

다이렉트를 정의하는 것은 매년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올해는 사상 처음으로 2년에 걸쳐 심사하게 되는데 「세계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시간을 가질 것」이라는 심사위원장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평가할 수 없거나 하기 어려운 케이스에 힌트가 있다는 의식을 가지고 '다이렉트'의 의미를 재정의하는 첫걸음이 되면 좋겠습니다.

Media 부문

나카오 모토코 (Nakao Motoko, 中尾 素子)
TBWA\HAKUHODO Media Solutions Division 국장

[프로필]

1999년 미디어 플래너로 하쿠호도에 입사하여 2006년 TBWA\HAKUHODO에서 자동차 미디어 어카운트를 담당하고 2017년에 Media Solutions Division 국장으로 취임했다. 다수의 글로벌 및 일본 클라이언트의 미디어 플랜을 리드하고 있다. 미디어의 폭넓은 가능성을 믿고, 플래닝 최적화와Branded Contents 기획 및 스폰서십까지 아이디어 중심의 크리에이티브한 방법으로 매체사나 contents holder와 협업하여 클라이언트의 과제를 해결해 왔다.

[코멘트]

하쿠호도에 입사해서 20년 넘게 미디어 분야에 몸담고 있는데 처음으로 Cannes Lions 심사위원을 맡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아이디어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시점 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이 서로 상호작용할 때 변화되는 미디어 모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여러분과 공유하고 내년부터 하쿠호도 그룹의 미디어 부문에서 많은 도전이 시작되길 희망합니다.

원문 https://www.hakuhodo.co.jp/magazine/91323/

* 본 게시물은 원문을 자체적으로 번역한 글이며, 저작권은 하쿠호도 본사 및 당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외부 이용 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